좁은 길…

7월초에 우리 아들의 친구가 교회에 들어와서 같이 살게 되었습니다. 저에겐 아들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우리 아들 친구입니다. 그 아이가 우리집[교회]으로 들어 온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근데 그 아이가 우리와 같이 …

불순종을 그치는데서 순종은 시작됩니다.

어제도 무엇을 순종했는지를 돌아볼 때, 막연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님께서 특별히 인도하신 것이 무엇인지 콕 집어 내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묵상하는 중에‘순종은 불순종을 그치는 데서 시작되는 것이다’라는 마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그렇습니다. 한편으로는 …

어떤 선택을 해야 하나요?

어느 의과대학에서 교수가 학생에게 질문을 했다. “한 부부가 있었는데 남편은 매독에 걸려있고 아내는 심한 폐결핵에 걸려있다. 이 가정에는 아이들이 넷 있는데 하나는 며칠 전에 병으로 죽었고 남은 아이들도 결핵으로 누워 …

주야로 돌보시는 하나님

어제도 나를 도우신 하나님 오늘도 똑같이 하시리라 영원히 그리하실 하나님 그분의 이름을 찬양하라 일전에 친구 목사님 때문에 제주도에 다녀온적이 있었습니다. 비행기에 탑승해서 안전띠를 매고 창밖을 바라보며 긴장을 풀고 있었습니다. 그때 …

지하교회

장마가 시작되는 시점이면 늘 긴장하지 않을수 없는것이 있다. 그것은 장마철 비다. 지하라서 여름 장마기간이면 비가 어디로 세지는 않을까? 늘 노심초사 가운데 있다. 그러던 어느날… 건물 옥상 방수공사를 하고 남은 페인트 …

외형만 화려한 서기관들[막12:35-44]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디자인’을 쉽게 지나칠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동일한 기능을 가진 제품들이라도 어떠한 모양, 색감, 재질로 만드느냐에 따라 그 제품의 가치는 매우 달라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공간이라도 인테리어의 …

뿌리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마 6:30) 캐나다에는 벤푸라는 도시가 있다. 그 도시에는 엄청나게 큰 전나무들이 즐비하게 서 있다. 그런데 이 엄청나게 큰 전나무들이 …

지금 여기에서…

오늘을 사는 크리스챤들에게 필요한것은 범사에 그리스도를 따르고자 진지하게 노력하는 순종의 자세입니다. 하나님에 대하여 아는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삶속에서 경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군가의 제자가 되는것에는 절대적인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그것은 그 사람을 따라야하고 …

말싸움

승객 한명이 무엇때문인지 버스기사에게 욕을 섞어가며 말싸움을 걸고 있었다 그러던중 그 승객이 버스기사에게 싸움에 말뚝박는 한마디를 해버렸다 “넌 평생 버스기사나해라 이 짜슥아” 자존심을 건드리는 한 마디에 승객들은 ‘아 버스기사가 패배구나’라고 …

언제부터인가 나는 마음속에 자를 하나 넣고 다녔습니다. 돌을 만나면 돌을 재고 나무를 만나면 나무를 재고 사람을 만나면 사람을 재었습니다. 물위에 비치는 구름을 보며 하늘의 높이까지 잴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